본문 바로가기
어르신 생활꿀팁

부모님이 스마트폰 쓰기 힘들어하신다면, 이 5가지만 설정해 주세요!

by 라이터55 2025. 7. 8.

 요즘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지만, 고령자에게는 여전히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도구입니다.

특히 한국처럼 디지털 전환 속도가 빠른 사회에서는 노년층의 정보 격차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본 시리즈는 스마트론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르신들을 위해 꼭 필요한 기능과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사용 꿀팁을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어르신이 핸드폰 보는 이미지
어르신이 핸드폰 보는 이미지

 

1. 스마트폰 화면 글자 크게 보기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고령자에게 가장 먼저 불편한 점은 작은 글자 크기입니다.
글씨 크기가 작아  잘 보이지 않으면 전체 기능을 배우는 것부터 난관에 봉착합니다.

설정 방법 (안드로이드 기준):
‘설정’ 아이콘(⚙️)을 누릅니다.
‘디스플레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글자 크기’ 또는 ‘확대/축소’ 메뉴를 찾습니다.
글자 크기를 ‘크게’ 또는 ‘매우 크게’로 조정합니다.

 

여기서 팁! 화면 확대 기능을 설정하면 앱 내 글씨도 확대 가능합니다.
‘접근성 > 확대 제스처’ 기능을 함께 설정하면 손가락 두 개로 화면을 확대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2. 통화받기 쉽게 설정하기 (큰 아이콘 + 자동 응답 옵션)
전화가 오면 화면 터치를 통해 전화를 받을 수 있는데, 손 떨림이나 반응 속도 문제로 전화를 놓치는 오르신 분들이 많습니다.

해결 방법: ‘통화 응답 방식’ 변경:
설정 > 접근성 > 터치 > ‘통화 응답 방식’을 ‘볼륨 버튼’ 또는 ‘홈 버튼’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자동 응답 설정 (일부 기종):
설정 > 전화 > 자동 응답 > 2~3초 후 자동으로 통화 연결 가능합니다.

여기서 꿀팁! 버튼으로 전화를 받을 수 있게 하면 직관적이라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3. 긴급 상황을 대비한 SOS 기능 설정
혼자 생활하시거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경우 긴급 상황 발생 시 빠르게 연락할 수 있는 기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정 방법 (갤럭시 기준):
설정 > 안전 및 비상 > ‘긴급 SOS 메시지 보내기’
‘전원 버튼 3번 빠르게 누르기’로 긴급 연락가능. 미리 등록한 가족에게 문자와 현재 위치 자동 전송
추가 설정: 사진 자동 첨부/ 음성 녹음 전송 기능도 함께 사용 가능

여기서 꿀팁! 자녀나 가족의 번호를 반드시 등록해 두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4. 불필요한 알림 차단하기
고령자분들은 불필요한 앱 알림이 너무 많이 울리면 당황하거나 불안해합니다.
특히 광고성 알림이나 게임 알림은 혼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설정 > 알림 > 앱 목록 보기> 불필요한 앱 선택>‘알림 차단’ 또는 ‘소리 없음’ 설정

여기서 꿀팁!  카카오톡, 문자, 전화 등 중요한 앱만 알림 유지하고 뉴스, 쇼핑, 게임 앱은 알림을 꺼두세요.

 5. 홈화면에 자주 쓰는 앱만 정리하기
앱이 너무 많으면 원하는 기능을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죠.
어르신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통화, 카카오톡, 카메라, 유튜브 등입니다.
이 앱들을 홈 화면 앞쪽에 배치해 두면 필요시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홈 화면에서 원하는 앱 아이콘 길게 누룸>드래그 해 첫 화면으로 이동> 자주 안 쓰는 앱은 폴더로 정리 또는 삭제

여기서 꿀팁! 첫 번째 화면에 최대 6개  앱만 배치하세요.
글씨나 아이콘이 큰 테마로 바꾸면 원하는 앱을 바로 찾을 수 있어 좋습니다.

 어르신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겪게 되는 문제는 “복잡해서 못 쓰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 5가지 기본 팁만 잘 설정해 놔도, 스마트폰을 좀 더 편하고 쉽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이제 조금 스마트폰 사용에 자신감이 붙으셨나요?

다음 편에서는 사진 찍기, 문자 보내기, 유튜브 보기 등 일상에서 자주 쓰는 기능을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